수도권과 강원지역 및 동해안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입니다. 서울시 강동구 강일동과 강원 춘천시 동산면을 잇는 총 연장 61.4km로 건설되었으며,
동홍천~양양고속도로와 화도~양평고속도로(수도권제2순환,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연결됩니다.
서울춘천고속도로는 영동고속도로, 경기 북부, 강원지역 기존 국도의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통행거리와 시간을 단축시켜 차량운행비 절감 등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남양주 화도, 가평 등 경기 동북부와 춘천, 홍천 등 강원 영서지역으로 이동시,
기존국도 (46번 국도, 6번 국도등)보다 편리합니다.
설악산과 동해안을 여행할 경우, 서울춘천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편리합니다.
서울과 강릉 구간 이동시 영동고속도로가 정체될 경우 춘천JC로 연결된
중앙고속도로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점부인 강일IC는 올림픽대로와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진입할 수 있으며, 종점부인 춘천JC는 중앙고속도로와 춘천-동홍천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진입할 수 있습니다.
Tip. 서울춘천고속도로에는 시점부인 강일IC 기점 약 39Km 지점에 가평휴게소(상하행)가 있으며,휴게소 내에는 식당 및 편의점, 화장실 등 각종 편의시설은 물론 주유소와 충전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고속도로들의 공통점은 바로 민자고속도로라는 점 입니다.
민자고속도로는 민간기업이 민간자본으로 건설하고, 정부로부터 관리 운영권을 받아 도로이용자의 통행료로 운영하는 도로를 말합니다.
일정기간 내 건설투자비를 회수해야하는 민자고속도로는 재정고속도로에 비해 요금이다소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민간기업 간의 경쟁을 통해 요금이 낮아졌습니다.
또한 국가교통D/B가 체계적이지 않던 예전에는 수요예측의불확실성으로 오류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국가교통D/B를 구축, 수요예측 재검증제도 등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이 정확해 졌습니다.
도로를 적기에 개통하여 편리함을제공
민자도로사업은 한정된 재정 여건상 투자가 지연된 중요한 도로를 조기에 구축하여 이용자 편의증진과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합니다.
정부 예산을 절감하고 국가 경제에활력을!
민자고속도로는 민간의 여유자금으로 도로, 철도 등 SOC(사회간접자본) 시설을 건설함으로써 국가 재정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지역간 통행시간,
비용을 절감해줘 지역에 공장 등 산업시설과 관광산업 등을 활성화하여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합니다.